Extraordinary Everyday!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어류의 외부 형태

- 몸의 구분과 명칭

어류의 종류에 따라 몸의 각부 명칭이나 구분이 조금 다르게 적용되고 있지만 경골어류를 중심으로 보면 머리(head), 몸통(trunk), 꼬리(tail) 및 지느러미(fin)의 네 부분으로 구분된다.

머리는 주둥이 앞 끝에서부터 새개부 새막의 뒤 가장자리까지를 말한다. 머리에는 눈, 콧구멍, 입, 위턱, 아래턱, 수염, 아가미구멍, 새개골, 전새개골, 후두부, 뺨 등이 있다. 몸통은 머리 뒤끝에서 총배설강(cloaca)혹은 항문까지의 부분인데, 그 복면 앞쪽을 협부(isthmus), 후부(jugler), 흉부(thorax)라 하고 뒤쪽을 복부(abdomen)라고 한다. 꼬리는 미병부(caudal peduncle)라고도 하는데, 총배설강부터 꼬리지느러미가 시작하는 기부까지를 일컫는다.(그림, 1,2,3)

지느러미는 수직 방향의 1개로 된 홑지느러미와 좌우 쌍으로 된 짝지느러미로 구분된다. 홑지느러미에는 등지느러미, 뒷지느러미 및 꼬리지느러미가 있고, 짝지느러미에는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가 있다.(그림2)


- 측정부위

어류의 측정 부위는 전장, 체장, 두장, 체고, 등지느러미 기점저리, 가슴지느러미 기점거리, 배지느러미 기점거리, 미병장, 미병고, 안경, 양안 간격, 체폭 등이 있는데 이 직선 거리를 측정기로 계측하여 기재 혹은 비교한다.(그림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