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ordinary Everyday!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체형
어류의 몸 모양은 종류와 서식처에 따라 다양하지만, 편의상 다음의 여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유선형과 같은 방추형(fusiform), 체고는 높고 체폭이 좁은 측편형(compressiform), 체고는 낮지만 좌우의 체폭이 넓은 종편형(depressiform), 뱀장어와 같이 가늘고 긴 장어형 (anguliform), 미꾸라지와 같은 리본형(taeniform), 복어류와 같이 방추형을 앞뒤에서 압축시킨 모양의 구형(globiform) ( 그림 5)

- 꼬리지느러미의 모양
꼬리지느러미의 모양은 어류의 종류마다 일정하여 다음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대부분의 잉어과 어류와 같이 꼬리지느러미가 상엽과 하엽으로 나누어지는 양엽형(forked form), 송사리처럼 꼬리지느러미 뒤 가장자리가 수직으로 반듯하게 된 절단형(truncate form), 미꾸라지처럼 꼬리지느러미 뒤 가장자리가 약간 둥글게 되어 있는 원형(round form), 눈동자개와 같이 꼬리지느러미 뒤 가장자리 중앙이 약간 오목하게 되어 있는 오목형(emarginate form), 드렁허리처럼 꼬리지느러미 뒤 가장자리가 말단 쪽으로 가면서 차츰 좁아지다가 끝이 가늘어지는 뾰족형(pointed form), 그리고 버들붕어의 꼬리지느러미처럼 그 밑이 창 모양으로 된 창형(lanceolate form)이 있다. (그림 6)

- 비늘
먹장어류와 칠성장류 및 일부 경골어류를 제외한 대부분의 연골어류와 경골어류의 몸에는 중배엽성 진피에서 유래된 비늘로 덮여 있다. 대체로 연골어류는 방패비늘(placoid scale)로 덮여 있으나 철갑상어류는 굳비늘(ganoid scale)을 가지고 있고, 비교적 하등한 경골어류는 둥근비늘(cycloid scale), 좀더 고등한 경골어류는 빗 모양의 빗비늘(ctenoid scale)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 어류의 몸 중앙에는 앞에서부터 꼬리지느러미 기부까지 일렬로 배열되는 측선비늘이 있는데, 이 비늘의 가운데에는 구멍이 뚫려 있고, 그 밑에는 촉감 신경의 말단이 있는 측선 감지기(lateral scale organ)가 있다.(그림 7.)

- 계수형질
 (1)기조식 (fin ray formula) 지느러미의 기조는 극조(spinous ray)와 연조(soft ray)로 구분한다. 극조는 가시처럼 되어 있어 마디가 없고, 연조는 기조가 마디로 되어 있다. 연조는 대체로 끝이 2개로 갈라져 분지 연조를 이루고 있으나, 잉어과 어류는 처음 기조가 끝이 갈라지지 않은 불분지 연조를 이룬다. 기조의 숫자는 어류 분류상 매우 중요한 형질인데, 계수할 때 극조 수는 로마 숫자(I, II, III...)로 표기하고, 연조 수는 아라비아 숫자( 1,2,3...)로 표기한다. 잉어과 어류의 경우, 불분지 연조 수를 나타낼 때에는 소문자의 로마 숫자(i, ii, iii...)를 사용한다. (그림 8,9). 예를 들어, 'D. III, 10'은 등지느러미의 극조 수가 3개, 분지 연조 수가 10개라는 뜻이고, 'A, ii, 9'는 뒷지느러미의 불분지 연조 수가 2개, 분지 연조 수가 9개라는 표시이다. 그리고 농어과와 같이 등지느러미가 2개인 경우 'VII-I, 10'이면 첫째 번 등지느러미는 극조 수가 7개, 둘째 번 등지느러미는 극조 수가 1개, 분지 연조 수가 10개라는 표시이다.

(2)측선비늘 수 (number of lateral line scales) 보통 체측 측선에 일렬로 이어지는 모든 비늘 수를 말한다. 측선 비늘이 없거나 불완전한 경우는 측선을 세는 것과 같이 체측 중앙에 일렬로 이어진 비늘 수를 계수하는데, 이것을 종렬비늘 수라고 한다. 한편 등지느러미 기점에서 아래쪽을 향하여 측선까지 이어지는 비늘 수를 측선 상부 비늘 수, 뒷지느러미 기점에서 위쪽을 향하여 측선까지 이어지는 비늘 수를 측선 하부 비늘 수라고 한다.

(3)새파 수 (number of gill raker) 첫째 번 새궁(gill arch)의 앞쪽 가장자리에 있는 골질돌기의 수로서, 상완과 하완으로 구분이 잘 되면 상완 새파수 + 하완 새파 수로 표시하고, 구분이 안 되는 경우는 상완과 하완을 합하여 계수한다(그림 10).

(4)척추골 수(number of vertebrae) 척추의 앞 끝에 있는 추체로부터 꼬리지느러미 기부(미부 봉상골 포함)까지의 척추골 수를 말한다. 복추와 미추를 구분할 경우는 복추골 수 + 미추골 수로 한다. 척추골 수는 soft X-ray로 표본을 촬영하여 사진이나 X-ray필름을 보면서 계수한다. 잉어목의 경우 웨버 기관(Weberian apparatus)은 4개의 척추골이 포함되어 있다.

(5)유문수 수 (number of phyloric caeca) 위의 유문부에 있는 돌기의 수를 말한다(그림 12 참조).

2. 어류의 내부 기관
- 골격
골격과 근육은 어류의 몸을 지지하고 운동을 총괄하면서 몸 속의 중요한 기관을 보호한다. 어류의 골격은 크게 중축 골격과 부속지 골격으로 구분된다. 중축 골격에는 뇌와 머리에 있는 감각기를 보호하는 두개골(skull), 턱과 혀 및 아가미를 구성하는 내장골(visceral skeleton), 척수를 보호하는 척주(vertebra column)가 있다. 그리고 부속지 골격에는 견대(shoulder girdle), 요대(pelvic girdle), 담기골(pterygiophore) 및 지느러미 기조가 있다.(그림 11). 두골의 사부(ethmoid region)에는 상사골(supraethmoid), 액골(frontal), 비골(nasal)이 있고, 상사골의 복면에 전사골(preethmoid), 그 뒤 가장자리에 측사골(lateral ethmoid)이 있다. 눈 주변에는 안와설골(orbitosphenoid), 부설골(parasphenoid), 안상골(supraorbital), 안하골(infraorbital)이 있다. 내이가 있는 부분에는 설이골(sphenotic), 익설골(pterosphenoid), 익이골(pterotic), 전이골(prootic)이 있다. 두개골의 뒤쪽에는 외후두골(exoccipital), 노정골(parietal), 상이골(epiotic), 상후두골(supraoccipital)이 이어진다. 두개골의 턱을 이루는 부분은 상악에 전상악골(premaxilla)과 주상악골(maxilla)이 있고, 하악에는 치골(dentary)과 관절골(anguloarticular) 및 각골(retroarticular)이 포함되며, 관절골에 방골(quadrate)이 이어진다. 혀를 이루는 부분에는 각새연골(ceratobranchial cartilage), 기새연골(basibranchial cartilage), 하새연골(hypobranchial cartilage)이 있으며, 그 기저부에는 인두치(pharyngeal teeth)가 있다. 척주는 복추골(abdominal vertebrae)과 미추골(caudal vertebrae)이 있는데, 잉어목과 메기목 어류의 맨 처음 4개의 척추골은 소리를 감지하는 데 이용되는 웨버 기관으로 변형되었다. 추체에는 신경극, 신경궁 및 관접돌기와 횡돌기가 있다. 복추골의 측돌기는 매우 작고 여기는 긴 늑골(pleural rib)이 연결되며, 미추골에는 측돌기가 유합하여 혈관궁(hemal arch)과 혈관극(hemal spine)을 이룬다. 꼬리지느러미를 지지하는 미골(caudal skeleton)은 추골이 변형된 하미축골(hypural), 미부봉상골(urostyle), 미신경골(uroneural), 상미축골(epural)로 구성된다. 부속지 골격에는 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를 지지하는 골격으로 견대와 요대가 있으며,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를 지지하는 골격으로 담기골이 있다. 어류의 근육은 대부분 몸통에 있고 지느러미에는 비교적 적다. 꼬리지느러미는 강한 추진력을 필요로 하는 힘이 있어야 하므로 다량의 수의근으로 구성된다. 어류의 몸통과 꼬리 부분의 양쪽에는 체측근으로 E모양의 근절이 줄지어 있는데, 이 근육에서 유영의 원동력을 낸다. 각각의 근절은 인접한 척추골에 부착되어 있으며, 연속적인 파동을 일으켜서 강한 전진 운동을 한다.